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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샤인의 잡스(Jobs)러운 기획
기획이란? 본문
기획이란 무엇인가..
기획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만한 주제입니다.
사업기획, 전략기획, 상품기획, 제품기획, 마케팅기획, 서비스기획, UI/UX기획, 경영기획, 공연기획, 게임기획, 광고기획 등등 기획만 하더라도 참 분야가 다양합니다.
분야가 다양한만큼, 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 만큼 '기획이란?' 주제에 대해서는 정의가 제각기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현재 제품기획자로서 살아가고 있는 저는 이렇게 정의를 내릴 수 있겠네요.
기획이란,
사용자의 니즈(needs)를 구체화 시키는 것.
위에서 말하는 사용자는 옆 집 아주머니가 될 수도, 회사에서는 대표님이 될 수도 있으며..그리고 나아가서는 인류가 될 수도 있습니다. 여기서 사용자가 기획자, 즉 자신이 되는 경우는 참 행복한 경우라 할 수 있겠습니다.(이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한 번 하죠^^)
니즈(needs)란 말은 기획을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듣고 말하게 되는 단어입니다. 이 니즈(needs)는 이미 어떠한 형태로 세상에 나와있는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구체화 되지 않은 미지(?)의 영역(??)일 수도 있습니다. 우선 이 니즈(needs)를 정확히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기획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 구체화란, 참 다양하게 풀이 될 수 있습니다. UI/UX기획자에게는 storyboard, flow chart, wire frame 같은 결과물이 될 수도 있고, 사업기획자에게는 사업계획서가 될 수도 있습니다.
앞으로 블로그에는 기획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들을 풀어가려고 합니다.
그래서 기획자분들께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야기들을 제 경험으로 풀어내려고 합니다.
말씀드린 것처럼 저 역시 사용자의 니즈를 구체화 시켜야 합니다.
이 글을 보시는 기획자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것들, 알고 싶어하는 것들, 잘모르겠는데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는 것들에 대해 feedback 부탁드립니다.
기획자분들(사용자)의 위에 기재한 것들(니즈)를 잘 분석하고 파악해서 포스팅(구체화)하도록 하겠습니다.[디샤인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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